본문 바로가기
강의 유튜브 다큐멘터리

포리얼 - 인포디어스(정보가 필요한 고객)를 만든 이후 서비스를 판다.

by 인챌 2021. 12. 7.

포리얼 - 인포디어스(정보가 필요한 고객)를 만든 이후 서비스를 판다.

 

포리얼

2021-12-07 19:37 포리얼 인터뷰 by 박성운

 

인물

포리얼 : 온라인사업가

29살 방문요양서비스 창업을 했지만 공황장애를 겪고 회사를 나옴. 돈을 버는 것보다는 내 행복과 자유를 찾고 싶어짐.

다음 달월세를 낼 돈이 없었지만, 무작정 스마트폰으로 유튜브를 시작함. 대표이사에서 퇴사한 썰을 풀음. 실패 이야기도 공감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함.

 

 

온라인 비지니스를 만드는 법

유튜브 컨텐츠에 대해서 거창하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 전문성을 쌓기 보다는 약점을 드러내라. 예를 들어 비만인 사람은 뚱뚱한 몸을 드러내고, 살을 빼는 과정을 보여준다. 성공하거나 실패해도 상관없다 그 과정을 시청자는 궁금하다.

또는 말을 못하는 사람은, 화법에 대한 책을 읽고 개선해나가는 모습을 시청자에게 보여준다.

 

 

과거의 사업은 상품을 만들고, 그걸 살 사람을 찾는다.

현재의 사업은 온라인으로 사람을 모으고, 그들이 필요한 것을 찾고 만들어서 판다. 

 

 

천명만 모이더라도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구독자들이 먼저 요청한다. 천명 정도가 되면 강연은 하시나요? 이런 부분은 더 알고 싶어요 라는 등. 즉 나의 정보가 필요한 관객 (인포디어스)을 만들면, 그들은 결국 고도의 정보를 얻고 싶어하고,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비즈니스를 만든다.

 

 

하지만 막상 비즈니스를 만들기에 두려워한다.

-해결법: 무료로 제공해본다.

 

 

만약 무료로 강의를 하기로 했다면, 강의안을 만들어야 한다. 그걸 토대로 무료로 컨설팅을 제공해본다. 그리고 피드백을 받는다. 그 다음에 어느정도 만족도가 높아졌을 때 돈을 받고 사람들에게 저가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그 이후 점점 1:1이나 고급화된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이 생긴다.

 

 

가격을 측정할 때 고려해야할 것이 있다. 내가 20명에게 1시간에 5만원씩 받는다면 100만원을 받는 능력이 있다면, 1:1 개인화 서비스는 1시간에 100만 원 이상을 받아야 한다. 가격을 제시하는 것에 주저하지 않는다. 물론 1:1로 고객을 제대로 케어할 수 있을 때 해야한다.

 

 

 

온라인 비즈니스 판매채널

판매할 때는 2차 채널에서 한다. 예를 들어 유튜브로 판매 서비스를 시작하고 싶다면,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이나 네이버카페로 오게한 뒤에 거기서 판매를 한다. 즉 모객에서 사람을 모으고 접객에서 판매를 한다.

 

모객: 많은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장소 - 유튜브

접객: 고객을 실제로 만나는 장소 - 블로그, 카카오톡 오픈채팅방, 네이버카페

 

 

비즈니스 성공 6요소

1. 내 생각을 남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는 능력

2. 내 생각을 글로 쓸 수 있는 능력

3. 최소한의 디자인 능력. PPT, 미리캔버스 

4. 인간의 심리에 대한 이해

5. 카피라이팅. 글로 세일즈하는 능력. 본능, 감정, 이성을 건드리는 카피라이팅. 글 하나로 방어기제를 부숴야함

6. 끈기 1~5보다 더 중요하고 더 어려운 것. 끝판왕. 뜨거운 열정보다는 차가운 끈기가 이긴다. 누가 6개월이든 1년이든 끝까지 하느냐다. 하다보면 1~5번은 다 익힐 수 있다.

 

 

내 인생에 성공과 행운을 가져온 한 단어: 진인사대천명

 

 

내 생각

포리얼이라는 유튜버는 알고리즘이 추천해줘서 어떤 사람인지는 대략적으로 알고 있었다. 포리얼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부정적인 시선이 있었다. 리섭이 말하는 것처럼 실체 없는 사업가 유튜버처럼 느껴졌었다. 정다르크나 자청처럼 현재 법인을 운영하고 있는 사람이 아니었다. 현재 운영하고 있는 돈버는 사업체가 없는데, 돈 버는 방법을 가르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 영상을 보고 오해가 풀렸다. 그는 처음에 돈 버는 방법을 가르치는게 아닌 창업한 경험을 공유하는 유튜버였다. 창업 경험을 공유하는 영상을 창업을 하는 방법, 더 나아가 돈 버는 방법을 궁금해하는 구독자가 늘었고 그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돈버는 영상을 만든 것이었다.

 

이번 영상을 보니 포리얼은 말하기 능력이 탁월했다. 본인의 생각을 알기 쉽게 전달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이후 유튜브 채널을 들어가보니 영상 썸네일의 카피라이팅도 훌륭했다. 클릭하고 싶게 만든다. 인간의 심리에 대한 공부도 철저히 한 것이 분명하다. 

 

오히려 현재 사업체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17만 명의 구독자를 모으고, 온라인 지식 서비스 사업까지 성공시킨 것이 대단하다고 느껴졌다. 그는 현재 라이프 멘토링(전화 상담 1시간 29만 원), 라이프 해킹 스쿨 카피라이팅 강의, 

 

그래서 나는 포리얼의 비즈니스 마인드를 배우기로 결정하고, 할리우드 빌드업 테크닉 전자책을 신청했다.

 

P.S 할리우드 빌드업 테크닉도 인포디어스를 모으는 전략일 것이라 추측한다.

 

 

 

 

 

 

 

 

 

 

 

 

 

 

댓글